목포해양대 조선해양공학부 국제 경쟁력이 높은 선박과 해양구조물 분야의 설계, 건조, 수리, 관리 등의 업무를 담당할 인재 양성을 목표로 공학 기초 과목, 일반 조선 공학, 전문 조선 공학 및 해양 구조물에 대한 교육과정을 실시한다. 특색 있는 여건으로는 최신 해양실습선을 활용한 현장감 있는 교육, 선박운항과 선박기관에 대한 기술과 경험을 갖춘 교수들로부터 전문교육을 받을 수 있다.
홍익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고도의 실험장비와 커리귤럼으로 강의, 학습하여 이 분야를 전공하려는 젊은이들을 양성하고 있다. 세계1위의 조선공업 산업체들과의 산학협동을 통하여 인근 대덕연구 단지내의 관련 연구기관과의 공동연구등의 상호 밀접한 교류를 통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고 있으며, 인류의 마지막 보고인 해양개발을 위한 심해저 광물개발등 첨단 선박해양 기술개발 분야의 우수한 인재 양성을 하고 있다. 기본적인 역학분야와 선박 및 해양구조물 설계/해석을 위한 응용분야 과목등 을 운용하고 있다.
조선대 선박해양공학과 실제적인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산학 연계 교육을 강화하고 있으며, 정보통신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전산 교육을 대폭 확충했고 회류수조실험실, 용접실험실 등 첨단 실험 시설의 활용을 통하여 공학 교육의 내실을 기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수학 및 기본 역학 등 기초과목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 취업 후에도 신기술과 이론을 창출 해낼 수 있는 기본 자질을 배양하고 있다.
한국해양대 해양시스템공학부 선박 및 해양과 관련된 기술과 학문에 대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하는 본 대학교의 교육목표에 손색없는 우수한 교수진과 많은 연구기자재를 확보하고 있고, 또 부산을 비롯한 인접지역에 우리나라의 조선·해양 관련 산업체가 대부분 위치하고 있어서, 산학협동을 통한 현장감 있는 교육과 연구를 수행 하기에 우리나라, 더 나아가 세계최고의 입지조건도 확보하고 있다. 더구나 실습선을 두 척이나 보유하고 있어서 다른 대학에서는 결코 생각할 수 없는 현장실습 교육도 가능하다
인하대 선박해양공학과 1954년 인하공과대학의 설립과 함께 초기 6개 공학과의 하나인 조선공학과로 개설된 이래 현재 45년의 전통을 지닌 학과이다. 그 후 계속 변화와 발전을 계속하여, 조선산업 뿐만 아니라 해양자원 개발을 주도할 해양공학 분야의 학문연구를 위해 1989년 학과 명칭을 선박해양공학과로 변경하였다.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세계조선산업의 메카인 울산의 지리적 여건을 살려 1973년 조선공학과로 창립된 이후 1984년 교육부의 중점육성학과로 지정되는 등 1,700여명의 우수한 졸업생을 배출하여 국내 6대 대형조선소와 200여 개의 중소형 조선소에서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 차세대 선박인 초고속선, 초전도선 등을 비롯해 심해잠수정, 경항공모함,여객선까지 생각지도 못한 새로운 개념의 배를 우리가 만들 것이다.
부경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선박과 해양구조물의 설계 및 생산에 관련되는 학문과 기술을 교육·연구한다. 본 학과는 초대형 유조선, 컨테이너선, LNG선, 초고속선, 어선, 여객선 등의 선박 및 해양석유, 광물, 에너지 자원개발, 그리고 해양공간이용등에 이용될 각종 해양구조물의 설계, 건조, 성능해석에 필요한 이론을 중점적으로 익혀 조선공업과 해양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고급 기술인을 양성한다.
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1946년에 조선항공학과로 출발하여, 1968년 조선공학과와 항공공학과로 분리되고, 21세기가 요구하는 해양공학분야를 위해 1992년 조선해양공학과로 개명되었다. 또한 이러한 변화와 요구에 부응하여 수업과 연구분야를 넓혀가고 있다.